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벨라루스 유학 및 어학연수 초청장 대행관련 공지 (Ver. 220302 Update)

 

안녕하세요 규맨입니다.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여파로 벨라루스도 위험지역으로 선정되어

여행경보가 철수권고 단계(3단계, 적색경보)로 상향지정 되었습니다.

러시아 병력이 벨라루스(특히 우크라이나 국경)에도 주둔했다는 이유 때문이죠.

적색경보 단계면 정부에서도 가지말라고 권고하는 단계인데
15년전 아프가니스탄이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되기 직전 적색경보였습니다.

분당샘물교회가 역대급의 사건사고를 터뜨리기 직전에 정부측에서 가지말라고 말린 적이 있었죠.

이정도면 어느정도인지 대충 감이 오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유학 및 어학연수 초청장 발급사업 잠정중단할 예정이오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벨라루스 유학 및 어학연수 초청장 발급 관련에 대한 업데이트 사항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그동안 개인사정 및 팬데믹 때문에 한동안 초청장 발급사업을 중단했는데

현지에서 대면수업이 재개됨에 따라 올해부터 다시 재개하게 되었으니 참고하시고

희망하시는 분들은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초청장: 비자를 발급받기 위한 필수 서류

소재학교: 민스크 국립언어대(Minsk State Language University),벨라루스 국립대(Belarussian State University)

 

초청장 대행을 하는 이유: 시간 단축및 절약

대행없이도 초청장 발급은 가능하지만 소개된 벨라루스 학교들은 이메일 답신을 꽤 늦게 보내는 편입니다.(빠르더라도 약 일주일 뒤에야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보냅니다.) 초청장 또한 언제 오는 지 알 수가 없어 시간이 촉박하신 분들께는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초청장 발급 구비서류

민스크 국립언어대학교(이하 엠겔레우 혹은 민어대)

- 여권 사본(러시아어 번역 공증) + 아포스티유 - 초청장 발급 전에 제출

- 졸업증명서 or 휴학증명서(러시아어 번역 공증)(영문) + 아포스티유 - 초청장 발급 후 도착해서 제출. 개정 이후 안내에는 번역 공증과 아포스티유를 함게 제출해야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영문판만 내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첫 번째 고객님께서 얘기하시길 학교 측에서 졸업증명서 러시아어 번역 공증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 번역공증은 성명까지 포함해서 모두 노어로만 번역되어져야 합니다.

- 건강진단서(러시아어 번역 공증) + 아포스티유 - 개정 이후 안내에는 초청장 발급 후에 도착해서 제출해야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발급받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어떤 유학생은 건강진단서 발급 자체가 금전 및 시간낭비라고 하더군요.

 

벨라루스 국립대학교(이하 베게우)

- 여권사본

- 건강진단서(검사결과에 결핵 및 B형간염여부 포함되어 있어야함)

- 최종학력 졸업증명서(고졸이상의 최종학력 필수)

- 최종학력 성적증명서

* 모든 제출 문서는 러시아어로 번역 공증이 되어있어야 하며, 아포스티유가 부착되어야 함.

* 모든 제출 문서는 EMS학교측에 직접 발송되어야 함.

* 어떤 분께서 중졸이하도 어학코스 혹은 예비학부에서 인정되냐고 문의하셔서 알아보았더니 등록을 하려면 고졸이상의 학력은 필수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중졸이신 분들은 고졸 검정고시부터 패스해서 고졸학력을 얻으셔야 되겠습니다.

 

상담은 아무때나 하셔도 되겠으며 연락을 주시면 늦어지더라도 24시간 이내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카톡: kmman1)

 

초청장 발급 절차

  1. 구비서류 발급
  2. 구비서류 러시아어 번역공증(전문 번역업체에 의뢰)
  3. 구비서류 아포스티유 발급(번역업체에 의뢰 가능) - 벨라루스 국립대만 해당
  4. 구비서류 번역공증 및 아포스티유 스캔
  5. 스캔된 서류를 학교측 이메일이나 규맨에게 제출(민어대); 구비된 서류를 학교 측에 EMS발송(베게우)
  6. 초청장 원본 수령
  7. 항공권 구매
  8. 초청장 원본,여행자 보험증서,비자신청서 및 여권사진 1매를 들고 주한 벨라루스 대사관에 방문(대리인 신청 가능)
  9. 비자 발급

- 공증 대행 번역비용: 건당 약 3~4만원,

소요시간: 약 3~4일(주말 및 공휴일은 소요시간에서 제외됨)

- 아포스티유 대행 발급비용: 약 2~3만원 전후

아포스티유는 대행없이 직접 외교부(여권과)로 방문해서 신청도 가능하십니다.(대행없이 할 경우, 문서 한건당 수수료 약 1,000원)

아포스티유는 오후 2시 이전에 접수 및 신청할 경우, 당일에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치: 광화문역(5호선) 2번출구 부근

 

* 유학용(어학연수,학부 및 예비학부 모두 해당) 비자는 30일 단수비자를 받게 되며 복수비자를 받고자 할시, 대사관에 복수비자를 받아야 하는 합당한 이유를 설명하셔야 합니다.

* 비자를 발급받기 위한 보험은 1주일치만 구입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대사관에서는 한달치 보험 구입 권장예상)

* 초청장 발급소요기간: 현지에서 구비서류 접수 이후 약 3주(EMS발송 소요기간까지 포함하면 약 10일~2주 더 넘어감)

- 학교에서 명시한 기간은 3주입니다. 그러나 간혹 그보다 더 빨리 발급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 경우에는 비자수속 준비 및 항공권 구매하시고 준비를 더 철저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 구비서류 제출처리는 담당 현지인이 직접 맡아서 합니다. 한국보다 시차가 6시간 더 느린 점 유념하시고 주말 및 현지 공휴일에는 학교가 열지않는 점 염두에 두세요.

* 담당 현지인(디아나, 카쨔)은 한국어와 영어를 할 줄 아니 언어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초청장 원본 없이도 이메일로 스캔이 된 초청장 사본을 수신받았고 대사관에도 본인의 초청장 사본이 있다면 비자발급이 가능합니다. 빠른 입국을 원하시는 분들은 초청장 사본을 이메일로 받자마자 비자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초청장 원본이 있어야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벨라루스 입국 이후 절차

  1. 공항에서 보험증서 구매
  2. 학교 도착 후 거주등록비 납부영수증 및 계약서 수령
  3. 납부창구(Касса)에서 기숙사비 및 수업료 납부(기숙사비는 현금결제만가능)
  4. Корпус А의 Г-2에서 기숙사 배정(민스크 국립언어대)
  5. 거주등록증 발급비 지정된 은행에 납부(Беларусь Банк)
  6. 기숙사에 증명사진(3*4) 사감에게 제출, 그리고 임시출입증발급
  7. 여권 번역공증 발급 뒤 행정실에 제출(2일 소요)
  8. 여권 원본도 행정실에 제출
  9. 33번 학생병원에서 건강검진

 

* 공항에서 보험을 구매하지 못했을 시, 학교에서 보험구매가 가능합니다.

* 예전에는 현지에 있는 지인이나 유학대행업체에 의뢰하면 기숙사 대리배정이 가능했는데 상당부분이 개정되어서 지금은 대리배정이 불가능하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증명사진(3*4)을 준비 못하셨다면 현지에서 촬영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약 10 벨라루스루블 이내정도 되겠습니다.

* 학교에서 여권 번역공증을 어디서 발급 받을 지 지정해서 알려줍니다. 민스크 국립 언어대의 경우, 보통 Бюро Переводов(Улица. Машерова 1에 위치)로 배정받습니다.

* 형식 상 만 35세 미만은 기숙사 거주가 불가하다고 나와있지만 실제로 저의 전 룸메 중 한 명이 만 45세의 일본인이었으며, 만 38세의 한국인도 기숙사에서 거주했습니다.

 

병원검사 순서

1. 6층 외국학생 전용 진료실에 검진 접수 및 쪽지 수령

2. 종이에 적힌 호실을 돌아다니면서 검진(어떤 검사는 오전에만 이루어지고 어떤 검사는 오후에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루만에 다 받을 수 없습니다.)

3. 6층 외국인 전용 진료실에서 받은 쪽지들을 모두 제출했을 때, 다시 6층 외국인 진료실로 갑니다.

4. 일주일 뒤에 6층 전용 진료실에서 병원검사 증명서를 받습니다. 그 증명서가 전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각각 학교 및 기숙사에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사항

* 주어진 비자 유효기간은 30이므로 그 기간 안에 거주등록증이 발급되어야 합니다. 비자 유효기간 내에 거주등록증을 받지 못할 시, 강제추방조치 되신다는 점 유념바랍니다. 본인의 과실로 인해 추방조치 될 경우, 대행자 및 담당 현지인에게는 책임이 없습니다.(실제로 어떤 연수생이 입국 후 두어달 경과 후에도 신경쓰지 않고 있다가 제때 거주등록증을 받지 못해 강제추방 당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 벨라루스는 행정처리속도가 한국에 비해서 훨씬 느린 편이며 의뢰 건이 완료되어도 일일이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거주등록증 및 출국비자 발급 및 수령이 예상보다 훨씬 늦어져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소지가 크므로 거주증 혹은 출국비자를 의뢰하셨다면 예상 완료날짜 꼭 숙지하시고 날짜가 임박해지면 행정실에 자주 들르셔서 행정원들에게 압박 놓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 도착 4일 이내로 학교에 거주등록을 신청하셔야 됩니다. 기간 내로 거주등록이 이루어 지지 않을 시, 약 200~3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저희가 알려드렸는데도 본인의 과실로 제때 등록 못하셨을 경우, 대행자 및 담당 현지인에게는 책임이 없습니다.

* 기숙사에서 안지내실 분들은 자신이 살게 될 거주지의 관할 오비르(거주등록소)에 가서 거주등록을 직접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오비르는 영어가 통하지 않으니 이 경우, 통역을 대동하고 가실 것을 권장드립니다.(담당 현지인에게 통역을 의뢰할 경우, 현장에서 시간당 25불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 기숙사 사생은 입소하게 되면 원칙적으로 학생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늦어도 2개월 이내로 검진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기숙사 사생이 병원검사를 받지 않는 것은 불법행위에 해당되며 몇 차례의 권유에도 불응 시, 강제퇴거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연수 종료 전까지 병원검사 안 받고 버틸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병원 검사를 받지 않으셔도 되겠지만 그로 인해 추후에 있게 될 불이익에 대한 대행자 및 담당 현지인은 책임이 없습니다.

-병원검사비: 110,000원 예상(남자), 130,000원 예상(여자)

* 벨라루스 외 지역으로 여행 및 귀국 시, 사전에 출국비자를 발급받으셔야합니다. 학기 중에는 국외여행 허가를 받는 것이 어려우며 학기 중에 허가를 받으려면 합당한 사유(ex: 가족문제,연수기간만료 등)를 설명하셔야 합니다.

* 러시아는 육로를 통해 출국비자 없이 다녀올 수 있지만(국경에서 국경검문 없음) 이는 국경법 위반이며 불시검문에 걸릴 시, $ 300의 벌금 혹은 구금조치에 들어갑니다. 상기의 방법대로 러시아에 갔다가 경찰에게 걸릴 시, 대행자 및 담당현지인은 일절 책임이 없습니다.

* 2017년 5 21일부터 벨라루스에서 러시아로 항공편에만 한해서 제 3국의 경유없이 합법 입국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한국인이 러시아에서 벨라루스로 바로 입국 하는것은 아직까지는 국경법 위반이오니 러시아에서 벨라루스로 돌아가실 땐 불편하더라도 제 3(발트3,우크라이나 등)을 경유해서 입국바랍니다.

* 귀국하실 땐 러시아 경유편 비행기를 타셔도 무방하지만 벨라루스로 오실 때 러시아 경유편 비행기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러시아 측은 5월 21일 부로 벨라루스에서 오는 항공편을 국제선 취급하지만 벨라루스 측은 아직도 러시아에서 오는 항공편을 국내선으로 취급하여 입국도장을 찍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청장 발급 수수료(EMS발송비 포함)

- 23만원(EMS포함), 20만원(EMS발송비 제외)

옵션(추가옵션은 현지에 가서 담당현지인에게 지불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 픽업비: $ 35

-병원검진 통역비: $ 50(이틀 걸쳐서)

 

 

신청방법: 규맨에게 개별연락

 

결제방법: 계좌이체

초청장에 필요한 모든 구비서류가 갖춰질 때 알려주세요.

이체는 제가 입금 요청할 때 계좌를 드리겠습니다.

 

문의처: kmman1(카톡)

 

민스크 국립언어대 전용 신(新) 기숙사